스타벅스, 독립유공자 신익희 선생 친필휘호 기증 및 국가유산 보호 기금 2억 원 전달 / 스타벅스 코리아

스타벅스 코리아가 삼일절을 앞두고 독립유공자 해공 신익희 선생의 친필휘호를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증하고 국가유산 보호 기금 2억 원을 국가유산청과 문화유산국민신탁에 전달했다.

이번 전달식은 지난 26일 ‘스타벅스 환구단점’에서 진행됐으며 신동우 전략기획본부장, 김재일 국가유산청 교육활용과 과장, 이재준 문화유산국민신탁 상임이사 등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스타벅스는 이날 3.1운동에 참여한 독립운동가 해공 신익희 선생의 격언 ‘유검가이조렴 유서가이성덕(검소함을 가지고 청렴을 기르고 너그러움을 통해 덕성을 이룬다)’ 친필휘호 유물 제막식을 진행했다. 이번 기증으로 스타벅스가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증한 독립문화유산은 총 11점에 달한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독립문화유산을 보존하고 후손들에게 역사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이번 기증과 기부를 진행했다”며 “앞으로도 우리 문화유산 보호와 가치를 알리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지난 2015년 백범 김구 선생의 친필휘호 ‘존심양성’을 시작으로 ▲광복조국(2016) ▲도산 안창호 선생의 ‘약욕개조사회 선자개조아궁(2019)’ ▲백범 김구 선생의 ‘천하위공(2021)’ ▲만해 한용운 선사의 ‘전대법륜(2022)’ ▲백범 김구 선생의 ‘유지필성(2023)’과 ‘지성감천(2023)’ ▲위창 오세창 선생의 ‘이신양성(2024)’ ▲오언시 2폭(2024) 등을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증해왔다.

이번에 기증한 신익희 선생의 친필휘호 ‘유검가이조렴 유서가이성덕’은 검소하고 청렴한 삶의 가르침을 전하는 내용으로 독립운동가로서의 신념과 인격을 보여주는 중요한 유물로 평가받고 있다.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재준 상임이사는 “역사적 의미를 가진 독립문화유산이 잘 보존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스타벅스에 감사를 전한다”며 “이번 기증은 미래 세대에게 독립문화유산을 온전히 물려주기 위한 소중한 발걸음”이라고 밝혔다.

스타벅스는 이번에 전달한 2억 원을 포함해 지난 2015년부터 2024년까지 문화유산국민신탁에 총 9억 원을 기부했으며 이번 기부로 누적 기부금은 11억 원에 달했다.

특히 스타벅스는 지난해 7월 ‘스타벅스 환구단점’을 커뮤니티 스토어 9호점으로 전환하면서 국가유산청 및 문화유산국민신탁과 3자 협약을 체결하고 앞으로 5년간 10억 원을 국가유산 보호 기금으로 전달하기로 약속했다.

스타벅스 환구단점에서 판매되는 모든 상품에 대해 개당 300원을 국가유산 보호 기금으로 적립하고 있으며 이 기금은 문화유산 보존과 관리, 역사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신동우 전략기획본부장은 “스타벅스는 단순한 기부를 넘어 독립 문화유산 보호와 국가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진정성 있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가유산 보호와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오는 4월 덕수궁 덕홍전에서 그동안 기증한 독립문화유산 친필휘호 11점을 공개하는 전시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덕수궁에 입장한 관람객은 누구나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전시를 통해 독립운동가들의 정신과 가치를 공유하고 역사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스타벅스 관계자는 “10년 넘게 이어온 독립문화유산 보호 활동의 결실로 전시회를 열게 되었다”며 “이번 전시회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독립운동가들의 정신과 가치를 공감하고 국가유산 보호의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독립문화유산 보호와 국가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리기 위해 지난 10년간 꾸준한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특히 독립운동가들의 친필휘호 기증과 국가유산 보호 기금 전달을 통해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지키고 후손에게 올바른 역사의식을 심어주는 데 기여하고 있다.

문화유산국민신탁 이재준 상임이사는 “스타벅스의 진정성 있는 문화유산 보호 활동에 감사를 표한다”며 “이번 기증과 기부가 독립문화유산 보존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는 앞으로도 국가유산 보호와 인식 제고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며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국민들과 소통하고 우리 문화유산의 가치를 널리 알릴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