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12일 공단 원주 본부에서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시대 핵심소양과 미래전망’을 주제로 한 '2025년 정보화 전문가 초청 교육'을 실시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은 12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인공지능(AI) 시대 핵심소양과 미래전망’을 주제로 한 '2025년 정보화 전문가 초청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공단 직원들이 AI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마련된 교육이다.

이번 강의는 한국GPT협회 안현수 강사가 진행했으며 인공지능이 실제 업무 현장에서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고 있는지 다양한 실무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했다.

AI 기반 업무 효율화 사례, 향후 공공기관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변화 등 실질적이고 체감 가능한 내용들이 강조됐다.

특히 최근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생성형 인공지능 기술과 글로벌 트렌드가 집중적으로 다뤄졌다.

안 강사는 생성형 AI가 가져올 행정 혁신 가능성부터 공단 업무 프로세스 개선에 적용할 수 있는 방향까지 구체적인 인사이트를 제시하며 건보공단 직원들이 앞으로의 AI 시대에 반드시 갖춰야 할 핵심소양과 역량을 강조했다.

건보공단은 이번 교육을 시작으로 임직원이 AI 기술을 보다 친숙하게 이해하고 공공서비스 혁신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건보공단 관계자는 “AI·데이터·정보보안 등 신기술 기반의 정보화 교육을 강화해 공공기관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건보공단은 앞으로도 디지털 역량 기반의 조직문화 혁신을 통해 국민에게 더욱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공공 의료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