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자사 학술지 ‘HIRA Research’ 제5권 2호에 게재할 논문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술지 발간은 오는 11월 예정되어 있으며 보건의료 분야 연구자들에게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는 학문적 교류의 장이 될 전망이다.
심평원은 투고를 희망하는 연구자가 오는 30일까지 학술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논문을 등록하면 된다고 안내했다.
이번 모집은 보건의료 정책, 건강보험 제도, 진료비 심사평가, 빅데이터 분석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연구 결과를 대상으로 한다.
‘HIRA Research’는 현재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Korean Citation Index) 등재후보지 향후 정식 등재 학술지로의 승격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술지 운영의 전문성과 공정성을 강화하며, 국내외 연구자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있다.
특히 투고, 심사, 게재 과정에서 연구자가 부담해야 할 비용이 전혀 없다는 점은 연구자들에게 부담 없는 학술 활동의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보건의료 연구 경쟁력 제고와 학술 정보 교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유석 심사평가연구소장은 “최근 한국연구재단에서 발표한 ‘2024 KCI 중심성지수’를 통해 HIRA Research의 전문성과 학술적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우리 학술지가 보건의료 분야에서 중요한 학문적 교류와 확산의 장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연구자들이 자유롭게 성과를 발표하고 토론할 수 있는 학술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말했다.
심평원은 그동안 HIRA Research를 통해 건강보험과 의료서비스의 질 향상, 환자 안전, 데이터 기반 연구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성과를 축적해 왔다.
이번 제5권 2호 논문 모집은 연구자들에게 새로운 성과를 널리 알리고, 보건의료 연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11월 발간될 이번 호는 학술적 깊이를 더한 다양한 연구 논문을 통해 보건의료 분야 연구자와 현장 전문가들에게 유의미한 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