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병원정보협회, 2024 추계학술세미나 성료

의료 데이터와 IT 기술 통한 미래 의료 혁신 모색

박원빈 기자 승인 2024.10.07 10:35 의견 0
대한병원정보학회 2024 추계학술세미나 현장 전경 / 대한병원정보협회

대한병원정보협회는 지난 2일과 4일 양일간 '2024 추계학술세미나'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세미나는 의료 데이터의 활용과 IT 기술의 융합을 통한 의료 혁신을 주제로 다양한 발표와 논의가 이뤄졌으며 국내 의료정보 분야의 최신 트렌드를 공유하고 미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장으로 평가받았다.

세미나 첫째 날은 ‘의료데이터 활용에 대한 고찰: 의료 마이데이터 확산과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을 주제로 진행됐다.

발표자들은 의료 마이데이터 확산이 환자 중심의 맞춤형 의료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중점적으로 다루었으며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료 연구와 서비스 혁신을 이루는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했다.

발표 후에는 의료 현장에서의 데이터 기반 변화 사례가 소개됐고 이를 통해 의료 데이터의 무한한 잠재력에 대한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둘째 날에는 ‘의료 IT가 견인하는 생산성과 비용 효과성’을 주제로, 차세대 의료 융합 기술이 의료 서비스 생산성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발표가 이뤄졌다.

병원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데 IT 기술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가 공유됐으며 미래 의료 환경에서 필요한 전략과 실천 방안이 제시돼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

이번 학술세미나에는 병원 IT 전문가와 관련 업계 종사자 약 600명이 참석해, 40여 개의 기업이 부스로 참여했다.

각 기업은 최신 의료 IT 솔루션과 기술을 선보이며 의료 서비스 혁신을 위한 다양한 협업 방안과 기술 도입 사례를 제시했다.

특히 참가자들은 의료 IT가 보건의료 분야에서 수행할 중요한 역할과 향후 발전 가능성에 대해 활발히 논의하며, 의료 정보화의 새로운 가능성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표했다.

윤주성 대한병원정보협회장은 “이번 학술세미나는 의료 데이터와 IT 기술의 융합을 통해 보건의료 서비스의 혁신을 이끌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며 “협회는 앞으로도 의료 IT 분야의 연구 및 기술 발전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료 현장의 문제 해결과 병원 정보화 발전을 위해 업계와의 긴밀한 협력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학술세미나는 IT 기술을 활용한 혁신적인 의료 서비스 구현 방안과 실질적인 의료 현장의 변화를 준비하기 위한 전략이 공유되는 자리로 큰 성과를 거뒀다.

한 대학병원 참석자는 “데이터와 IT 기술이 결합된 다양한 도입 사례를 통해 의료 정보화의 비전과 의료 산업의 변화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하며 만족감을 표했다.

대한병원정보협회는 이번 학술세미나를 계기로 의료 데이터와 IT 기술을 활용한 연구 및 기술 교류의 기회를 더욱 확대하고 국내 의료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안티에이징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