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에스티,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온(溫, ON)' 발간 / 동아에스티
동아에스티가 2024년 한 해 동안의 지속가능경영 전략과 성과를 집약한 첫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온(溫, ON)’을 발간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는 동아에스티가 환경과 사회적 책임, 기업 지배구조 전반에서 체계적인 ESG 경영을 추진하고 있음을 공식적으로 담아낸 첫 결과물로 의미를 더한다.
보고서명 ‘온(溫, ON)’은 ‘모두’를 뜻하는 순우리말 ‘온’, 100%를 상징하는 숫자 ‘온’, 따뜻함을 의미하는 한자 ‘溫’, 그리고 끊임없는 지속을 나타내는 영어 ‘ON’의 의미를 모두 담았다.
이는 동아쏘시오그룹의 창립 100주년이 되는 2032년을 향해 나아가며 R&D 중심의 신약 개발과 사회적 책임 경영을 통해 글로벌 제약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동아에스티의 비전을 표현한 것이다.
이번 보고서는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ISSB(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 SASB(지속가능성회계기준위원회), ESRS(유럽지속가능성보고기준) 등 국제적 보고 기준을 폭넓게 반영해 글로벌 수준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확보했다.
특히 동아에스티는 보고서 작성 과정에서 이해관계자(고객, 투자자, 협력사, 임직원 등)를 대상으로 ‘이중 중대성 평가(Double Materiality Assessment)’를 실시했다.
이는 기업 활동이 사회·환경에 미치는 영향뿐 아니라 외부 요인이 기업 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함께 분석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동아에스티는 ▲의약품 품질 및 안전 관리 ▲R&D 투자 확대 및 신약 개발 ▲인재 채용 및 관리 ▲협력사 ESG 관리 ▲기업 윤리 및 컴플라이언스 준수 ▲행복한 조직문화 조성 등 6대 핵심 중대 이슈를 도출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관리 전략을 보고서에 담았다.
동아에스티 관계자는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동아에스티가 그간 실천해온 사회적 책임과 ESG 전략을 집대성한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생명 존중과 인류 건강 증진이라는 기업 사명을 바탕으로, 인권 보호, 환경 보전, 윤리 경영, 사회공헌 등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가능한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고객, 협력사, 투자자,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신뢰를 바탕으로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의 도약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동아에스티는 지속가능경영 분야에서 괄목할 성과를 거두고 있다. 2024년 한국ESG기준원이 발표한 ESG 평가에서 4년 연속 종합 A등급을 획득했으며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제32회 좋은기업상 대상 ▲고용노동부 주관 제1회 대한민국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 선정 ▲산업통상자원부 주관 제31회 기업혁신대상 장관상 등을 수상하며 ESG 실천 기업으로서 입지를 공고히 했다.
이번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온(溫, ON)’은 동아에스티 공식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열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