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쏘시오홀딩스템을 유지하고 있는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이번 심사를 통해 글로벌 수준의 준법경영 체계를 다시 한 번 입증받았다.
ISO 37301은 2021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준법경영 관련 국제 표준 규격으로 조직이 법령과 규정을 준수하기 위한 체계적인 정책 및 리스크 관리 운영이 가능한지를 평가하는 기준이다.
인증은 최초 심사 이후 매년 사후 심사를 통해 인증의 적정성과 시스템 유지 여부를 점검하게 된다.
이번 사후 심사에서는 동아쏘시오홀딩스의 경영진과 임직원들이 보여준 높은 준법 실천 의지가 특히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또한, 인적자본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조직 운영과 함께 회사 전반에 걸쳐 리스크를 식별하고 대응하는 체계가 잘 구축되어 있다는 점도 우수한 요소로 작용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작년부터 회계 및 세금, 공정거래, 반부패, 자본시장법, 기업 지배구조, 노동법 등 6대 주요 준법 리스크 항목에 대해 식별, 통제, 모니터링 체계를 정립해 운영해왔다.
올해는 산업안전보건법을 추가 반영하며 준법경영의 적용 범위를 한층 더 확대하고 있다. 향후에는 환경 관련 법규와 정보보호 영역까지 포괄하며 법규 준수 체계를 점진적으로 강화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관계자는 “준법경영은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적 책임 이행의 출발점이자 기업 경쟁력의 핵심”이라며 “앞으로도 임직원 전원의 참여를 통해 준법의식 내재화 및 시스템 일상화를 이루고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강조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ESG 경영 기조와 함께 준법을 하나의 조직문화로 정착시키기 위해 교육 및 실천 활동도 병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내부 통제 수준을 고도화하고 외부의 법적·사회적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시스템을 더욱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