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K Global PS CI / LSK Global PS

LSK Global PS가 임상과 의과학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전략 조직 개편을 단행하며 국내 CRO(위탁임상시험수행기관) 가운데 최초로 ‘지식 기반 비즈니스(Knowledge-to-Business, K2B)’ 모델을 도입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기존 CSD(Clinical Science & Development) 부문의 역할을 전주기 임상전략 체계로 확대한 것으로 신약개발 초기 단계부터 임상 연구 전 과정에 대해 전략적 자문을 제공하는 체계를 구축한 것이 특징이다. CSD 부문장은 김선우 전무가 맡는다.

LSK Global PS는 이번 개편을 통해 학술 지식과 데이터를 산업적 가치로 전환하는 혁신적 조직 모델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부여했다.

새롭게 정비된 CSD 조직은 임상시험 설계 및 초기 임상 전략에 집중해 신약개발 과정에서 국내 바이오텍이 가장 큰 어려움을 겪는 ‘죽음의 계곡(Death Valley)’ 구간 극복을 지원하는 고부가가치 분석 및 맞춤형 전략 제공을 핵심 목표로 한다.

LSK Global PS는 첨단바이오의약품, 혁신 치료제, 희귀질환 등 신흥 치료 분야에서 축적해 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미충족 임상 수요를 신속히 대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초기 임상 성공률 제고와 신약개발 전주기 솔루션 제공을 중심으로 현장 밀착형 전략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CSD 부문은 ▲연구전략(RS) ▲임상전략(CS) ▲학술연구서비스(ARS) 등 3개 부서로 운영된다.

연구전략 부서는 연구·기술 트렌드 분석을 기반으로 전략 분야 발굴, 신규 파이프라인 기획, 핵심 연구자 네트워크 구축 업무를 담당한다.

임상전략 부서는 초기 임상 및 규제 전략을 바탕으로 R&D 성공률을 높이는 컨설팅을 수행하며 외부 대조군 기반 초기 전략 수립과 IND/IDE 문서 지원 등을 제공한다.

학술연구서비스 부서는 연구 설계, 통계 분석, AI·머신러닝 기반 분석 기술 개발, RWE(Real World Evidence) 및 외부 대조군 활용 등 연구 품질 고도화를 위한 학술 기반 서비스를 수행한다.

LSK Global PS는 AI·머신러닝 분석 기술과 외부 대조군 활용 전략을 희귀질환 분야에 적극 확대 적용해 해당 영역 특화 전략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신임 부문장 김선우 전무는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생물통계학 전공을 마친 뒤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책임연구원, 삼성서울병원 의생명정보센터 센터장 등을 역임했다.

2022년부터 LSK ARS 본부장을 맡아 희귀질환, 첨단재생의료, 외부 대조군 기반 임상전략 등에서 전문성을 확보한 바 있다.

김 전무는 “임상 연구는 데이터와 근거에 기반한 과학적 접근이 핵심”이라며 “CSD 부문이 신약개발 현장의 미충족 수요에 대응할 전략적 조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작 대표는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의 초기 임상 성공률을 높이는 전략적 지원 체계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상황”이라며 “K2B 모델을 기반으로 한 CSD 부문을 통해 LSK Global PS가 신약개발 전략 파트너로서 차별화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2000년에 설립된 LSK Global PS는 신약개발 컨설팅부터 1상~3상 임상시험, 역학연구 등 신약개발 전주기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스톱 풀서비스 CRO로 2025년 6월 기준 총 1,748건의 임상시험을 수행했다.

이 가운데 194건의 글로벌 임상시험과 155건의 IND 임상시험이 포함되며, 국내 CRO 최초로 12개국 95개 사이트에서 진행된 대규모 글로벌 항암제 3상 시험을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또한, LSK Global PS는 임상시험 데이터관리 국제 비영리단체인 SCDM으로부터 CCDM® Industry Partners 인증을 획득했으며 정보보안경영시스템 국제표준인 ISO 27001 등 여러 글로벌 인증을 보유하고 있다. 2019년에는 국내 CRO 최초로 약물감시 유럽지사를 설립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했다.

LSK Global PS는 2025년 1월부터 최신 글로벌 임상연구 트렌드를 분석하고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Research Think Tank를 운영하고 있으며 식품의약품안전처 지정 임상시험 교육실시기관인 LSK Education Center를 통해 실무 중심의 전문 교육과 인턴십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임상 전문 인력 양성에도 기여하고 있다.